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89 - 1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설유형별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차이와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인천, 경기도의 국공립, 민간, 가정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역할수행,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 활용하여 처리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분산분석 후 Scheffe의 사후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시설유형별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없으며, 유형별 보육교사의 역할 수행 차이는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에는 상관이 높았으나,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 그리고 역할수행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모두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학부모와의 관련성’과 ‘교사업무관련성’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