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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17개 시‧도 교육청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기본현황 자료를 토대로 군집분석을 하여 각 시‧도 교육청의 유형을 구분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의 운영현황에 따른 유형을 살펴보기 위해 2017년 17개 시·도교육청에서 제시한 사업의 대상학교 수, 대상학생 수, 담당인력 수, 예산을 4개의 변수로 선정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7개 시·도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 현황이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구체적으로 1)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및 학생이 많고 예산 및 인력 지원이 높은 지역, 2)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및 학생 규모가 상대적으로 중간 규모이면서 대상학생에 대한 예산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 3)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및 학생은 타 시·도에 비해 중간 이하지만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담당인력 및 인건비 관련 예산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 4)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및 학생 규모도 적고, 예산 및 인력도 적은 지역으로 구분된다. 향후 교복우 사업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적 격차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차원의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안정적인 예산 및 인력 확보를 위한 기반 마련 등이 필요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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