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구훈 (숭실대학교) 김희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52 - 561 (10page)
DOI
10.5392/JKCA.2023.23.01.55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시교육청 지역교육복지센터의 성과를 분석하여 향후 운영 방안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교육청 지역교육복지센터 서비스를 이용한 학생 895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조사를 수행했다. 첫째, 서울시교육청 지역교육복지센터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추가 지원의 필요도를 파악했다. 둘째, 서비스 이용 이후의 변화도, 이용의 적합도, 충족성, 접근성, 안정성을 분석했다. 주요한 분석결과와 그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영역에 대한 수요는 높았으나 현재 충분히 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영역은 심리적 사회학적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둘째, 서비스 안정성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센터 운영 방식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특히 서비스 이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종사자 처우에 대한 점검이 필요해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지역교육복지센터 실태 및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89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