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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완 (목포해양대학교)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25 - 330 (6page)
DOI
10.5391/JKIIS.2020.30.4.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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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 따라 선박은 충돌위험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여 충돌위험이 있을 시 조기에 충돌회피동작을 취하여야 하나, 지난 5년간 충돌사고 원인 분석결과 96%가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연안해역에서 선박충돌의 위험성을 평가하여 항해사들에게 충돌회피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국내 연안해역에서 항해하는 선박 간 조우상황 중 충돌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을 Lenart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분류하고, 분류된 상황별로 퍼지종합평가 방법을 통하여 충돌위험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입력 데이터는 선박자동식별장치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확보하였다. 제안된 방법으로 대상 해역을 평가한 결과 인천항 부근의 연안해역의 충돌위험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안해역에서 선박교통특성을 분석하고 충돌위험성을 평가함으로써 선박에서 인적오류의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안해역 충돌위험 평가 방법
3. 실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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