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남식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저널정보
한국경영정보학회 Information Systems Review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3 - 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장에서의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치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들에 있어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경영전략 수립 및 실행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크게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인적자원과 및 자금 등을 포함한 가용자원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들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획득하는가가 기업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 지표가 되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택과 집중적 자원 배분이라는 이슈에 초점을 맞춰 사전 세분화를 통해 선정된 고객 군만을 대상으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방안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보다 의미가 있다는 것을 실제 현업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카드사, 이동통신사, 보험사의 고객 인적데이터 및 거래데이터를 수집하였고, 통계분석과 현업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고객 세분화를 수행하였으며, 각 세분 군별로 데이터마이닝의 의사결정나무 기법을 이용해 해지모형을 구축하여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한 모형과 정분류율과 규칙의 간결성 측면에서 비교 평가하였다. 결과적으로 세분 군별 해지모형이 전체 고객대상 모형에 비해 정분류율은 높거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보다 간결하고 의미있는 규칙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