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중희 (부경대)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43 - 64 (22page)
DOI
10.21740/jas.2020.08.23.3.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의 코로나19가 애플리케이션(앱)의 사용추세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했다. 첫째, <중국인터넷망정보센터>가 연 2회 발간하는 보고서의 통계치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보통 6개월 단위로 발간한다. 하지만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발간이 3개월 늦어져 4월에 발간된 보고서는 3월까지의 통계치를 알 수 있다. 따라서 2018년 12월에서 2019년 6월을 1기로 하고 2019년 6월에서 2020년 3월을 2기로 하여 각종 수치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각종 문헌을 통해서 코로라19 이후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추세를 파악하였다. 셋째, 빅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의 하나인 바이두지수를 활용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의 영향을 받는 2기가 1기보다 3개월만큼 길기는 하지만 2기가 1기보다 음식배달, 여행예약, 음악, 문학과 재테크를 제외하고는 모두 증가율이 훨씬 높다. 코로나19가 인터넷의 사용빈도를 증가시킨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2기에 사용 비율의 순위를 보면 1위는 교육(81.9%)이다. 직접 표에는 없지만 2위는 정무서비스이다. 2위(정무를 포함하면 3위)는 생방송(29.2%)이다. 3위는 결제(21.3%), 4위는 짧은 동영상(19.4%), 5위는 동영상(12.1%), 6위는 쇼핑(11.2%), 7위는 인스턴트메신저(8.7%), 8위는 검색엔진(8.0%), 9위는 게임(7.8%), 10위는 뉴스(6.5%), 11위는 음악(4.5%), 그리고 12위는 문학(0.2%)이다. 반대로 감소율이 높은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1위는 여행예약(-10.8%), 2위는 음식배달(-5.6%), 그리고 3위는 재테크(-3.6%)이다. 셋째, 증감요인을 보면 교육의 경우 학교의 오프라인 수업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되면서 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이 급증했다. 정무서비스의 사용 급증은 국가가 방역을 위해서 기존의 정부 플랫폼을 대폭 활용하였기 때문이다. 넷째,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혁명의 가속화는 분야별로 편차가 존재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기존 연구와 연구 방법
Ⅲ. 애플리케이션 사용 추세와 증감 요인
Ⅳ. 코로나19와 증감 요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0-001166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