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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선영 (지방분권연구원) 김성자 (부경대학교) 오혜정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23 - 253 (31page)
DOI
10.21740/jas.2020.08.23.3.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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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소비구조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의 인구 성장률은 1980년대 후반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특히 저출산과 고령화의 가속화로 유 · 소년층의 인구는 급격하게 감소한 반면, 고령인구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중국의 소비구조에 일정정도 영향을 미친다.
중국 경제성장과 중국인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맞물려 소비구조가 과거 생계형 소비 위주에서 빠르게 발전형 · 향유형 소비 위주로 전환하여 왔다. 고령 인구의 증가는 의료 · 보건비 지출증가의 주요 원인이 된다. 중국 도시주민 1인당 의료 · 보건비 지출은 1985년에서 2018년 사이 122.5배 증가하였다. 중국의 인구 고령화 추세가 빠르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중국인의 의료 · 보건비 관련 지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중국 도시주민 1인당 교육 · 문화오락서비스비의 지출은 1985년에서 2018년 사이 54.1배 증가하였다. 중국의 출산율 하락으로 0-14세 인구 비중은 감소 추세이지만 중국인들의 높은 교육열과 함께 교육시장의 발전으로 인해 교육비에 대한 지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인구구조의 변화는 소비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친다. 첫째, 1인 가구의 증가이다. 이들의 소비 패턴은 간편화, 소형화, 맞춤화로 생활패턴에 맞춘 서비스산업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둘째, 모바일 사용자의 급증으로 인한 온라인 소비의 증가이다. 온라인 소비의 증가는 중국의 소비 트렌드와 소비문화를 변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셋째, 자국브랜드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우리기업은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여 소비의 핵심계층인 신세대와 고령인구를 타겟으로 하는한 중국 시장 마케팅 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중국의 인구구조 변화
Ⅲ.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구조 변화
Ⅳ.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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