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 - 7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사 효능감 검사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한국에서 적용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서울시,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및 경상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유치원 및 방문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 50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는 먼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영유아 교사의 개인적 교사 효능감을 측정하는 24개 문항을 개발하고 문항반응분석을 통해 최종 13개 문항을 확정하였다. 확정된 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유아 교사의 교사 효능감 검사(TEI)는 3요인 구조가 적합한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하위요인은 각각 유능감, 자신감, 소명감으로 명명하였다. 도구에 대한 전체 신뢰도는 .85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전체 및 하위 요인들 간 상관관계, 공인타당도 분석을 통해 도구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검사는 영유아 교사의 개인적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안정적임을 입증하였다. 부가적으로 연구대상 교사들 간의 정서 효능감 차이를 살펴본 결과, 근무기관 유형과 경력연수에 따라 교사 효능감에는 차이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