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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진현정 (중앙대학교) 오현석다라 (중앙대학교) 김예솔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4집 제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59 - 18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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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문화가 있는 날’ 영화 할인 혜택으로 인해 늘어난 관람횟수 및 지출 증가를 도출하고, 이용자 시장세분화를 실시하였다. ‘문화가 있는 날’에 영화를 관람한 소비자들은 이로 인해 10개월간 평균 0.2138회 더 영화관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고, 1인 1회 방문 별 4,893원만큼 사회적 지출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이용하여 ‘문화가 있는 날’ 영화 관람객을 분류한 결과, 직장을 다니며 중소득층이고 성인 예술교육 경험이 있는 그룹이 할인 혜택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분류에 있어서 직업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며, 평상시 시간 제약으로 인해 관람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그룹의 기회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가 있는 날’의 본래 취지에 맞는 결과임을 알 수 있다. 정책 개선을 위한 주요 건의사항으로는 ‘이용 시간대 제한 폐지’와 ‘주말 시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문화가 있는 날’ 정책 실행으로 인한 관람횟수 및 지출 증가를 도출하고, 이용자 그룹 분석을 통해 정책의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할인 혜택 이용과 개선사항에 의한 소비자 분류 결과는 본 정책의 홍보 및 참여 촉진을 위한 전략 마련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기존문헌 고찰
Ⅲ. 연구 문제
Ⅳ. 연구 방법 및 자료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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