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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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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유선 (서울여자대학교) 이지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44 - 35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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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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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소비주역인 Z 세대(Generation Z)는 정보탐색과정에서 기존 세대들과 다른 성향을 보인다.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이라고도 불리는 Z 세대는 정보탐색과정에서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하며 다양한 기기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접하는 세대이다. 특히 Z 세대는 이전세대에 비해 동영상 채널을 압도적으로 선호하며, 검색채널로 활용해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습득한다. 이에 따라 뷰티 분야에서도 동영상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하고 있으며, 동영상을 활용한 뷰티 서비스도 출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히 Z 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유튜브를 통해 뷰티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을 문헌연구, 사용자 조사, 주제 분석 방법론(Thematic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여 넥스트 플랫폼에 대한 기회요인 리스트를 연구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대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유튜브 플랫폼 내 뷰티 동영상 분석
4. 컨텍스트 요소 도출을 위한 사용자 조사
5. 분석 방법 및 결과
6. 뷰티 정보 탐색 과정의 기회 요인 도출
7.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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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67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