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이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4호(통권 제62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613 - 654 (42page)
DOI
10.33645/cnc.2019.08.41.4.6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흔히 요즘 세대로 일컬어지는 밀레니얼세대(Y세대)의 성향이 방송콘텐츠 제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베이비붐세대, X세대, Y(밀레니얼)세대, Z세대로 이어지는 세대 간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다만, 이전의 기성세대와 다르게 밀레니얼세대는 자기의사표현이 적극적이고 정확하며, 세대의 개성 역시 뚜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의 삶과 밀접한 방송에서의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는 이러한 새로운 세대의 의식이 어떠한 변화를 생성할지 의문이 생긴다. 이에 본 연구는 방송제작경력 15년 이상의 방송콘텐츠 전문가집단을 선정하여 심층인터뷰로 밀레니얼세대가 연구를 진행하였고, 16명의 전문가들은 밀레니얼세대가 방송콘텐츠제작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변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밀레니얼세대는 적극적으로 방송에 참여하는 영상세대다. 둘째, 밀레니얼 세대의 영향을 받는 콘텐츠의 성격에는 콘텐츠의 세대화가 일어나고 콘텐츠소비에 있어서 개인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한 장르의 융합과 함께 삶의 질을 중시하는 프로그램이 제작되고 있다. 셋째, 영상의 시각적 요소 상승하고 있고, 넷째, 방송의 패턴화 등이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의 대답을 통해 밀레니얼세대는 방송콘텐츠제작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기성세대와는 다른 양상의 방송콘텐츠제작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960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