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화영 (연세대학교) 이다빈 (연세대학교) 김지수 (연세대학교) 강연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537 - 54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한 음성 쇼핑이 전세계적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며, 이에 음성 쇼핑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더불어 국내에서는 음식 배달 주문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 변화하는 소비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음성 배달 주문 서비스가 어떻게 디자인되어야 하는지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해외의 기존 음성 배달주문 서비스 및 국내 배달어플리케이션의 기능과 구조를 참고하여, 실험용 음성 배달주문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Wizard of OZ 방법을 활용하여 이에 대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이후에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음성 배달주문 서비스 디자인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했다.

또한 음성배달주문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자 셀프 다이얼로그를 수집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음성 배달음식 주문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가이드를 제시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프로토타입 디자인
3. WIZARD OF OZ
4. 셀프 다이얼로그 수집
5. 실험 결과 및 디자인 제안
6.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69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