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수종 (한림대학교) 정혜선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949 - 95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령화 사회에 노인 교육이 시급한 문제로 떠올랐다. 기업은 ICT 기술을 활용하여 노인 돌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지만 단편적인 대화, 단순한 기술 수행 정도의 상호작용 기능만 수행하고 있어 노인 돌봄 서비스에 다양한 컨텐츠와 그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선행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하여 외국어 학습 불안에 대한 감소 효과를 본 연구들이 있어 본 연구에서 노인 대상으로 비슷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65 세 이상 노인 38 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영어 단어 학습 연구를 참가자 내 설계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 방법에 대한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는데, 이는 기존 학령기 대상 연구와는 상반된 결과이다. 반면, 학습 방법과 학습 순서 간의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신기술에 대한 노인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향후 노인용 인공지능 스피커 학습 콘텐츠를 개발할 때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과
4.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70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