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재 (인천단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59집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59 - 195 (37page)
DOI
10.56100/KFS.2020.08.59.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예술과 시각예술이 접목된 그림책은 예술 통합 효과 및 생생한 간접 경험, 직관적인 맥락의 이해와 인문학적 통합의 가능성, 학습을 도와주는 매체와 놀잇감으로서 기능, 친숙함 등의 장점이 있어 현장 교육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악의 문해력 향상 및 통합적인 민요 교수·학습을 실행하기 위해 그림책 기반의 민요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림책의 특성과 대상 학생 발달과정의 특성을 고찰하고 ‘통합적’, ‘활동 중심’, ‘표현중심’, ‘악곡 중심’, ‘과정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설정한 기본 방향에 따라 그림책 읽기, 민요 읽기, 통합 예술 활동의 세 측면에서의 교수·학습전략을 설정하여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 따라 제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과 교수학습 전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음악 영역과 예술영역, 여러 교과 및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에서의 통합이 가능한 ‘통합적 감상수업모형’을 수정하여 그림책 기반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림책 기반 민요 교수·학습 프로그램에 적합한 단행본 그림책을 중심으로 선정하여 관련 제재와 음원 제고 여부, 교수학습을 진행할 대상 학년과 연계 교과 등으로 분석해보았다. 그중 우리나라 대표 민요인 ‘아리랑’을 중심으로 민요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그림책 기반 민요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직관적으로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고, 교과 및 영역과 생활을 연계하여 국악의 문해력을 향상시키며, 인문학적인 통합 활동을 통해 관련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민요라는 음악 문법을 쉽게 익히고, 능동적인 표현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그림책 기반 민요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Ⅲ. 그림책 기반 민요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