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혜린 (홍익대학교) 나건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75 - 188 (14page)
DOI
10.18208/ksdc.2020.26.3.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래에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꾸준히 강조되고 있지만, 디자인 업계는 사용자 조사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업계가 느낄 수 있는 부담과 막연함은 자연스럽다. 비용과 노력이 소요되는데,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과연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더 깊게 탐구하고 사용자를 알아가려고 하는 노력이 정말 차이나는 효과를 만들까? 그렇다면, 어떤 차이를 만들며 어떤 과정을 통해 가능한 것일까?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질문에 답함으로써 디자인 업계 및 디자이너의 ‘인사이트 발굴을 위한 사용자 조사·분석 과정’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키워드 ‘인사이트’, ‘사용자 조사’, ‘디자인 리서치’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최근 연구 경향을 짚어보고 본 연구 방향의 차별점을 명시하였다. 이어서는 인간 속성, 욕구, 사용자 조사법, 프레이밍 이론과 인사이트에 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사례 분석 및 개념 모델의 근거이자 기반이 되는 지식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사례 분석에서는, 사용자 조사 및 프레이밍으로 문제에 대한 시각을 전환하며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두 가지 디자인 프로젝트의 과정을 분할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분석 결과로 사용자 조사 및 프레이밍 과정을 통한 디자인 인사이트 발굴 과정을 개념 모델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디자인 개발을 시작하는 초기에는 쉽게 관찰하거나 찾아낼 수 있는 현상, 사실, 가설 등을 디자이너 관점에서 문제로 설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별 과정 분석에 따르면, 사용자 조사 과정이 없는 디자인 개발의 경우 누구나 생각하고 볼 수 있는 표면적 문제를 다룬다는 한계가 발생한다. 그러나 묻기, 관찰하기, 협력하기, 상상하기의 사용자 조사를 통해 디자이너는 새로운 관점을 정보로 수집하며, 이를 선택/강조/무시함으로써 문제를 구체화하고 재구성할 수 있게 된다. 결론적으로, 디자인 인사이트는 표면적인 문제를 다루는 단계에서 사용자의 관점을 수용하며 문제를 재구성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의 결과로써 도출되며, 정의된 인사이트는 궁극적으로 디자인 개발을 위한 지침과 범위를 제공함을 발견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및 연구 방향 차별화
Ⅲ. 이론 고찰: 사용자 조사에서 인사이트까지
Ⅳ. 디자인 인사이트 발굴 사례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1283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