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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연수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35 - 34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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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 분야에서 제품의 사용자를 설정하는 과정은 제안된 제품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사용자의 감성적 만족을 충족하기 위해 초기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단계이다. 관찰(observation), FGI(Focus Group Interview), 설문조사, 인터뷰 등 다양한 기법들이 사용자에게 적절한 디자인 해결안을 제시하는 사용자 조사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제품디자인 교과과정 진행에 있어 물리적·시간적 제한으로인하여 사용자 분석 과정에 충분한 시간을 배정하지 못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제품디자인은 기술의 발전과 사회 변화에 따라 패러다임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분야이다. 제품의 개인화, 맞춤화, 다양화, 소비 방식의 변화, 제품-서비스 융합을 포함하는 제품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디자인 개발 과정을 학습하기 위해서 사용자에 대한 조사와 분석, 콘셉트 도출을 위한 사용자 설정 과정은 교육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항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디자인 교과에서 퍼소나 기법을 활용한 사용자 설정 과정및 리서치 진행 방안을 제안한다. 퍼소나 기법은 사용자를 이해하고 특징을 설명하기 위한 사용자 모델링 방법으로 사용자나 구매자들의 특성과 성향,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가상의 인물로 종합하여 설정하게 된다. 퍼소나를 활용한 제품디자인 교과 운영을 통해 퍼소나를 통한 사용자 설정이 디자인 프로세스 각 단계마다 사용자를중심으로 판단하고 제안된 디자인이 적절한 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제안된 사용자 설정 및 리서치 방안이 교수자-학생 간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을 주며 정해진 기간 내에 교과를 효율적으로운영하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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