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이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5 - 1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고전 음악가의 삶을 음악동화로 구성하여 음악극으로 교육 현장에 구현해 보고, 이러한 음악극에 아동들이 어떻게 참여하고 반응하는가를 관찰하여 그 의미를 해석해보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특히 음악가들이 작 곡한 대표곡들의 음률을 근간으로 그들의 삶을 설명하는 음악동화를 창작 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음악동화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해보기 위해서 역경을 극복한 음악가 세 명의 이야기를 동화로 재구성하여 음악극의 주요 구성요소로 삼았다. 바흐, 베토벤, 라벨이 작곡한 기악음악을 다장조로 전조하여 가사를 만들어 들려주고, 그들의 삶과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를 음 악동화로 구성한 음악극을 만들었다. 최종적으로는 음악극으로 구현해 보았으며, 여기에 참여한 아동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들이 그린 그림 을 통해서 분석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들은 음악가의 어려운 삶에 대해서 공감을 하고 이를 그림과로 자유롭게 표현하다. 고전음악을 활용한 음악동화와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한 음악극이 갖는 통합적인 교육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둘째, 음악동화를 활용한 음악극의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그림과 등 아동의 표현 능력을 활용하다. 음악극에 참여하는 아 동들에게 음악극의 내용을 직접 구현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느낀 바를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수업 내용이 제대로 이해되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 결과 아동들은 작곡가들의 음악과 그들의 삶 에 대한 동화 내용들을 매우 흥미롭게 이해하며 참여하고 있었다. 아동들이 그린 그림을 통해서 이러한 음악동화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