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일주 (세종대학교) 이규창 (배화여자대학교) 배기형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55 - 164 (10page)
DOI
10.35174/JKCI.2020.09.20.3.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문헌 조사 연구방법을 통하여 정책 측면, 시장 측면, 음반 회사 측면, 디지털 음악 플랫폼 측면과 소비 측면을 나누어 중국 디지털 음악 산업의 발전 현황을 고찰하였다. 이 토대로 중국 디지털 음악 산업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플랫폼 측면에 높은 저작권 비용, 혁신 동력 부족, 인디뮤지션의 수입 부족 세 기가지 문제점이 있다. 둘째, 소비자 측면에 낮은 요금 지급률을 하고 소비자 선호의 변화 두 개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셋째, 정부 측면에 보호 정책 부족한 문제점도 있다. 이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기업 측면, 정부 측면, 민간 측면을 나누어 발전전략을 제시하였다. 먼저 기업 측면에 자작권의 가치를 발굴해야 하고, 효율적인 이익 모델을 형성시켜야 한다. 또한, 소비자의 요금 지급 습관도 육성시켜야 한다. 둘째, 정부 측면에 감독 체계 개선하는 동시에 인디뮤지션의 육성에 대한 지원을 체공해야 하고 음악 인재도 활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민간 측면에 산학협력을 활용하고 음악 예능 프로그램 개선하는 동시에 프로그램의 혁신도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 디지털 음악 산업의 현황
Ⅲ. 중국 디지털 음악 산업의 문제점
Ⅳ. 중국 디지털 음악 산업의 발전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