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혜 (서울시립과학관) 최정인 (서울시립과학관) 유정숙 (서울시립과학관)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3卷 第3號(通卷 第86號)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62 - 277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소기반교육에 근거하여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참여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자연과의 상호작용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각 생태프로그램은 서울시립과학관 내에 위치한 연못, 공원, 둘레길 등의 장소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전문적 지식 및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에 의해 진행되었다. 각 프로그램은 연못 생물 관찰, 새집 설치, 주변 자연 및 곤충의 관찰 등 네 가지로 구성되었다. 모든 프로그램은 경험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이론교육, 실내실습, 야외체험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로그램 평가는 연구자의 참여관찰과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참여자와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여자들은 자연과 직접 접하며 자연에 친숙한 감정, 두려운 경험의 긍정적 전환 등 감성적인 연결을 느꼈으며, 생물들의 생태적 지식과 자연의 탐구법 등 방법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고, 자신의 삶을 자연과 연결하고 있었다. 만족도 평가에서는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강사, 수업환경, 강좌 구성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서울시립과학관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심 내에서도 참여자들이 자연과 충분한 상호작용을 하고 높은 만족을 느낀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도심에서도 생태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1314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