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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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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섭 (세종대학교) 이현정 (중앙대학교) 김세환 (KB증권)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3 - 11 (9page)
DOI
10.7583/JKGS.2020.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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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 통신기술(5G)의 도입은 4세대 통신기술(4G)에서 발생했던 서비스 트래픽 속도와 용량 문제를 크게 감소시켰다. 이러한 통신환경에서 클라우드 게임의 시장 수요는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모바일 게임을 대체하는 분야로 클라우드 게임이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게임 산업의 변화와 클라우드 게임의 특징 및 시장 현황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클라우드 게임의 경쟁우위 요소로서 독창적인 게임콘텐츠, 안정적인 게임 환경, 높은 플랫폼 접근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높이며, 클라우드 게임 시장 및 산업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3. 클라우드 게임의 특징 및 시장 수요
4. 클라우드 게임의 경쟁우위 요소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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