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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광섭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강성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엄진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현명 (Myongji University) 이관섭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10호(통권 제136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014 - 1,027 (14page)
DOI
10.7782/JKSR.2020.23.10.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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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거리 초고속철도시스템인 하이퍼튜브(HTX; Hyper Tube eXpress)에 대한 기술개발이 진행 중이다. 신교통수단이 도입되면 교통수요예측 및 경제성분석을 위해 수단선택모형 구축이 필요하다. 기존 분석모형에서는 통행시간과 비용이 주요변수로 활용되었으나, HTX는 초고속 및 다빈도 운행 등 기존 교통수단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차별성을 지니고 있어 새로운 분석방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HTX의 속성수준에 따른 이용선호도를 모형화하기 위해, 다양한 속성에 대해 이용자가 부여하는 가치추정이 가능하며 다속성 결합분석의 장점이 있는 컨조인트 분석법을 바탕으로 SP조사를 수행하였다. HTX의 차별성은 5개의 주요속성과 각 속성별 2~3개의 하위수준으로 구분하였다. SP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항로지스틱회귀모형을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 각 속성과 하위수준별 변수들이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했으며, 성별 및 연령별 HTX 선호도모형을 분석하여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또한, 한계지불의사액을 분석하여 HTX의 서비스 수준에 따른 추가 지불의사액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HTX 도입을 위한 교통수요예측 및 철도운영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기존연구 고찰
3. 컨조인트 기반 SP 설문조사
4. HTX 속성별 선호도 모형 구축 및 분석
5. HTX 한계지불의사액 분석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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