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3 - 24 (12page)
DOI
10.24284/JKOSUR.2019.3.7.1.0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고속열차 연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시속 1,200㎞ 이상의 속도를 목표로 아음속 캡슐트레인 하이퍼튜브(HTX)를 연구개발 중이다. 초고속열차는 두 지역간의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인간의 삶과 생활 패턴의 변화 등 사회·경제적으로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HTX 도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정량적 및 정성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를 바탕으로 한 전통적인 국가 경제적 파급효과(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타 산업간 인과관계 분석을 통한 HTX의 건설 및 운영단계에서 미치는 관련 산업에의 파급효과, 그리고 정성적인 사회적 파급효과를 포함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기존연구 고찰
3. HTX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25-000569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