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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강성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통권 제175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2 - 31 (10page)
DOI
10.7782/JKSR.2024.2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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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통분야에서는 4차 산업혁명 물결 속에 5세대 신교통기술 개발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도로는 자율공유자동차와 드론, 항공은 플라잉카와 초음속여객기, 철도는 하이퍼튜브(HTX)시스템이 여기에 해당한다. 미래사회는 경제성과 효율성과 같은 지속가능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HTX 개발에서도 초기단계부터 이를 고려해야만 한다. 따라서 기술적 한계성능만이 아니라 실제 확보할 수 있는 실용적 목표성능을 고려하지 않으면 실용화 단계에서 경제성과 효율성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단계인 HTX시스템의 기술적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가상 운행노선을 구성하고 실용 운행성능을 분석하였다. 또한 운행성능에 영향이 큰 기술성능목표(분기, 목표최고속도, 가감속성능) 시나리오에 따른 운행성능 변화를 제시하였으며, 향후 지향해야 할 기술개발 목표 및 방향 설정에 가이드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하이퍼튜브 개념과 관련 동향
3. 하이퍼튜브시스템 운행을 위한 기술적 구성요소와 특성분석
4. 기술 구성요소를 고려한 실용 운행성능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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