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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현명 (명지대학교) 강성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67 - 78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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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개발과 함께 다양한 신교통수단이 연구개발 중이다. 최고시속 1,200km를 목표로 연구개발중인 하이퍼튜브(HTX)는 중장거리 초고속 육상교통수단이다. HTX는 항공기 속도를 능가하며 기존 교통수단과는 차별화되는 운영패턴과 서비스로, 국내 도입 시 교통패턴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HTX의 다양한 속성과 서비스 수준에 따른 잠재이용자들의 선호행태를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속성 결합분석의 장점이 있는 컨조인트 이론에 기반한 수단선택 설문을 설계하고 SP(Stated Preference)조사를 수행하였다. HTX의 특성을 크게 5가지 속성(통행시간, 요금, 예약 및 탑승 편의성, 탑승공간, 동반자 편의성)으로 구분하고 하위 속성을 정의하였다. 설문은 부분요인 설계방식과 균형불완비블럭설계 방식을 통해 15개의 프로파일 생성하여 35개의 선택집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응답자들이 선택한 프로파일의 빈도분석 중심으로 제시하고, 성, 연령, 직업, 통행목적, 소득수준별 선택대안을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향후 HTX 도입에 따른 철도계획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기존연구 고찰
3. HTX 도입에 따른 선호도 SP 조사
4. HTX 수단선택 선호도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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