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민 (서울사이버대학교) 박기훈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59 - 74 (16page)
DOI
10.20462/TeBS.2020.10.21.5.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수자의 역할을 규명하기 위한 여러 측정지표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규명된 실증적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비대면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이버대학 e-learning에서 교수자의 어떠한 역할이 중요한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의 e-learning에서 내용 전문가, 교수 설계자 및 학습 촉진자와 같은 교수자의 역할, 학습동기 유발 및 학업지속 의향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기초로 각 변수의 측정문항을 도출하고, 내용 전문가, 교수 설계자 및 학습 촉진자의 역할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교과목인 ‘나와 세상을 위한 글쓰기’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내용 전문가와 학습 촉진자와 같은 교수자 역할은 학습동기 유발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교수 설계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학습동기 유발은 학업지속 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