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의 물류 교과목을 대상으로 정보 정확성, 정보 유용성, 정보 이해성 및 구성 유형성과 같은 e-learning 교육서비스품질, 학습참여, 학업성취도 및 학업지속의향의 관계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논문구성/논리: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e-learning 물류교육에서 서비스품질, 학습참여, 학업성취도 및 학업지속의향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사이버대학의 e-learning과 온라인 교육의 서비스품질, 학습참여 또는 수업참여, 학업성취도 및 학업지속의향 또는 중도포기 등과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실증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e-learning 물류교육의 서비스품질 중 정보 이해성과 구성 유형성은 학습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정보 정확성과 정보 유용성은 그렇지 못하였다. 또한 학업성취도에는 정보 정확성과 구성 유형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학습참여는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학업지속의향에는 학습참여와 학업성취도가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가치: 사이버대학의 물류교육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학업에 참여하고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켜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는 물류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을 제시하였다. 물류 학습자의 성공적 학습을 위해 사이버대학의 e-learning에서 고려되어야 할 교육서비스품질 요인과 교육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