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71 - 283 (13page)
DOI
10.21097/ksw.2020.11.15.4.27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에 근거하여, 어머니의 스마트기기 사용방임과 유아의 스마트기기 몰입이 의사소통을 매개로 유아의 인지·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만 4세 유아 246명의 어머니와 교사에게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평정한 의사소통이 낮은 집단은 높은 집단에 비해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이 모두 낮았다. 그러나 사회성 발달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어머니의 스마트기기 방임은 유아의 스마트기기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편 유아의 스마트기기 몰입은 교사가 평정한 의사소통에 부적인 영향을 나타냈고, 의사소통을 매개로 유아의 인지 · 언어발달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부모의 미디어 중재 변수를 좀 더 세분화하고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더불어 이 연구는 의사소통 능력이 스마트기기 몰입이 영유아의 인지 ·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주요 변수일 가능성을 제시하며, 유아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