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9집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65 - 87 (23page)
DOI
10.37918/kce.2021.7.129.6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과 언어발달 간 관계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J지역 유아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327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은 평균보다 낮은 수준이고, 놀이성과 언어발달은 평균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놀이성 및 언어발달 간 상관 분석에서 먼저,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과 유아 언어발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나 스마트폰에 과의존하는 유아일수록 낮은 언어발달 수준을 보였다. 또한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과 유아 놀이성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나 스마트폰에 과의존하는 유아일수록 낮은 놀이성 수준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유아 놀이성과 유아 언어발달 간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나 놀이성 수준이 높은 유아일수록 언어발달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과 언어발달 간의 관계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어, 스마트폰에 과의존하는 유아일수록 놀이성 수준이 떨어짐으로서 언어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일련의 과정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이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탐색적으로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유아의 놀이성이 관여함을 보여주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부모 교육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875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