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완철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6 - 29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시스템의 장치를 사유의 대상으로 다루는 교육학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종이책, 교과서, 직사각형의 교실이 발생시키는 효과를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의 이론적 틀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바이러스 시대를 맞아 새롭게 적용되는 원격수업과 에듀테크를 ‘장치’와 같은 일반화시킬 수 있는 개념적 대상물로 탐구하는 교육학이 필요하다. 본 글에서는 교육 장치의 사례가 될 수 있는 종이책, 교과서, 직사각형 교실이 발생시키는 효과를 관련 문헌과 사례를 이용해 분석하였다. 원격수업을 위해 도입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기반 에듀테크를 다른 장치들을 포함하여 일반화시키고 이를 사유의 대상 단위로 다루는 교육학의 이론적 틀을 구성하기 위한 참고 사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에서는 교육장치 그 자체를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장치의 교육학" 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학문적 활동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전망 1:바이러스 시대의 지속과 교실의 디지털 전환
전망 2:서로 연결되는 교실과 디지털 자원의 증가
결론:에듀테크를 분석단위로 하는 교육학, 장치의 교육학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0053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