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김인설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5 - 10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스트휴먼 사회의 도래에 따라 새롭게 제시되어야 할 예술교육의 방향 중 하나로 동시대예술교육을 실행하고, 그 과정에서 참여자의 상호작용과 변화분석을 통해 동시대예술교육의 고유한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학술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예술기반실행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수행된 이 연구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자, 강사, 운영자의 상호작용 및 어린이 참여자의 예술활동과 창작과정을 참여관찰과 인터뷰 기법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동시대예술교육은 ①탈경계적 실험정신과 도전정신, ②일상의 사물과 세상을 새롭게 보는 창의적 사고, ③기술과 사회, 개인과 집단, 인간과 비인간 사이의 상호작용과 협력, ④예술 창작의 도구로서 기술의 사용과 이해로 주요한 교육적 의미와 가치가 분석되었다. 이 연구는 동시대예술교육의 적용과 발전에 유의미한 시사점과 함의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분석틀
3. 연구 설계: 예술기반 실행연구와 연구방법
4. 자료의 분석: 교수-학습방식과 참여자의 상호작용과 변화분석
5. 동시대예술교육의 의미와 가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0050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