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영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0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1 - 1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학습활동이 지나치게 효율성과 취업 수단화에 집중됨으로 나타나는 교육 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근 학습자들의 앎과 삶의 통합적 관점에서 주목받고 있는 문화예술에 기초한 교육을 실시하고, 그 교육적 의의와 시사점을 찾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로 진행하였으며, 교육현장의 문제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그 의미를 파악하고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실행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연구 내용은 첫째, 문화예술에 기반한 교양교과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둘째,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구성된 교과는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실천되는가? 셋째, 이렇게 구성되어 실천되는 문화예술 교육의 교육학적 의의와 시사점은 무엇인가? 텍스트로 선정된 예술작품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하고, 학습활동으로 실천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와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은 문맥적 사고함양과 감수성의 확장에 기여하며,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구체적 맥락과 상황을 조성한다. 둘째, 예술적 인식에 의한 감정이입적 지식은 심상(image)을 통한 지각적 재료를 제공함으로써 지식교육을 완성한다. 셋째, 공감적 상상력을 통한 도덕성 함양과 아울러 마음의 순화 및 교화에 기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