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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 (The College of Saint Rose) 황재연 (The College of Saint Rose)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7 - 38 (22page)
DOI
10.16915/jkapesgw.2020.12.34.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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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면서 산업,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e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e스포츠의 주요 소비층인 대학생들의 e스포츠 참여현황을 살펴보고,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e스포츠 경쟁성에 대한 인식, 성별, 운동선수 여부에 초점을 두고 검증하였다. 미국 동북부 소재의 대학에 등록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후,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155부의 설문을 기술통계와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생운동선수들이 일반학생들보다 e스포츠 관여도가 높게 나타났다. e스포츠 플레이와 시청/관람관여도에 따라 무관여, 저관여, 고관여 세 그룹으로 세분화하고 무관여 그룹을 준거집단으로 사용하여 비교한 결과, 성별이 e스포츠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다른 그룹들과 비교하여 고관여 그룹의 플레이 관여도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경쟁성에 대한 인식이었으나, 시청/관람 관여도의 경우 저관여 그룹과 비교했을 때 고관여 그룹의 관여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보고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e스포츠 플레이 및 시청/관람 문화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e스포츠 시장확대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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