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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연 (Beijing Poly Art)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65 - 186 (22page)
DOI
10.17057/kahoma.2020..48.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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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이란 집단의 정체성을 상징하기에 국가 등 대부분의 집단에서는 전통을 존중하고 보호하고 있다. 이는 중국에서도 다르지 않기에 현대 중국의 많은 문화산업과 계획은 전통을 핵심 화두로 하여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현대사의 과정 중에서 전통의 위상은 지속적으로 변화해 왔다. 이에 본고는 중국 현대미술사를 중심으로 하며 전통의 위상이 변화해 온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중국 현대미술계 안팎의 전통에 대한 가치인식과 태도를 정부정책과 미술시장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이는 일반적으로 관방(官方)과 민간(民间)으로 나누어지는 중국미술의 두 가지 큰 영역을 대표한다. 문화혁명으로 인한 전통의 파괴와 이후 재건으로 이어지는 문화정책의 변화는 정치적인 필요에 의해 전통이 부정되고 이용되어 온 여정을 보여준다. 또한 미술시장의 변화는 해외에서 국내로 미술시장의 자본이 이동하는 과정과 그로 인한 영향을 드러낸다. 특히 2000년대 이후 민간과 관방의 영역은 서로 영향을 받으며 그 경계가 흐려지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문화정책과 전통
Ⅲ. 중국 미술시장과 전통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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