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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새미 (계원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6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61 - 189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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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검열과 통제의 대상으로서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았던 중국의 추상미술은 지난 40여 년간 수많은 곡절을 겪으며 발전해 왔고, 오늘날에는 중국 동시대미술의 가치를 다양화하며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중국의 현대사는 2차 세계대전보다는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정부 수립 이후의 국내 정치 상황에 더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전 세계적 변화의 흐름과는 별개로 자국의 독특한 현대 미술사를 써내려갔다. 1989년 이래 중국 동시대미술의 해외 진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나 1980년대에 출현한 새로운 미술의 흐름이 사회적·문화적 비판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추상미술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빈약했다. 구상회화와 설치미술, 개념미술 등의 주류화로 인해 주변부로 밀려난 중국의 추상미술은 2000년 이후부터 집단적으로 해외에 소개되었다. 2000년대 중반부터 구상회화에 대한 관심과 주목도가 감소하면서 해외의 개인화랑들이 추상미술 전시를 열기 시작했다. 한편 해외에서 활동하는 중국 큐레이터가 증가하면서 자국의 미술사와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획된 중국 동시대미술 전시가 해외에서 개최되는 경우가 늘어났고 이에 따라 추상미술이 포함된 국제전의 숫자가 늘어났다. 이들은 자국의 현대 및 동시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시대 추상미술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2000년대에 중국의 동시대 추상미술이 주로 상업화랑을 통해 해외로 진출했다면, 2010년대에는 사립미술관에서 개최된 전시에 중국의 현당대 추상미술이 포함되는 사례가 점차 증가했고 추상미술을 단독 주제로 한 전시도 열리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서양인에게 이국 취향의 대상이었던 중국 전위미술이 아니라, 서양과 동등한 입장에서 동시대미술을 구성하는 한 양식으로서 중국의 동시대추상미술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중국의 동시대 추상미술은 지배적 양식에 대한 저항이자 표현의 자유를 상징하는 양식이었다. 그러나 2000년 이래 주류화, 세계화, 미술시장으로의 편입 등으로 인해 추상미술의 경제적 가치는 높아지고 그들이 본래 지녔던 전위정신은 약화된는 양상을 보였다. 추상미술의 상업화와는 별개로 중국 동시대 추상미술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미흡하며 향후 더 많은 발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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