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규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4호 (통권 제85권)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4 - 28 (15page)
DOI
10.31667/jhts.2020.12.85.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분야에서 사이버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과거에는 직접 체험해보지 않고는 서비스를 느끼기 어렵다는 관광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관광객들은 직접 경험하기 전에 지각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한다는 점에 입각하여 온라인 여행정보매체에 대한 주목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온라인 여행정보 이용객의 세분시장 특성을 제시하여 온라인 여행정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고, 온라인 여행정보 이용객들의 행동연구에 학문적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온라인 여행정보를 이용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020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 사이에 실시되었으며, 현장 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병행하였다. 29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한 응답지 16부를 제외한 총 274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여행정보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은 건강추구형, 사회추구형, 현실추구형, 문화추구형 등 4개의 집단으로 군집화 되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과 지각된 가치와의 차이분석 결과 사회추구형 세분시장은 현실안주형 세분시장보다 효용적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추구형과 문화추구형 세분시장은 현실안주형 세분시장보다 쾌락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여행정보 이용객에 대한 라이프스타일의 세분시장 특성과, 세분시장과 지각된 가치에 대한 차이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6-001420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