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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60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95 - 225 (31page)
DOI
10.56100/KFS.2020.12.60.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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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구장리에 전승되고 있는 농요를 대상으로 특징을 파악하고, 이전 자료와 비교하여 현재 가창되는 악곡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변화양상을 살펴본 글이다.
화성시 팔탄면 구장리에서 전승되는 농요는 모심는소리인 하나소리를 비롯하여 애벌 논매기 때의 얼카덩어리, 손으로 훔칠 때의 둘레, 면생이ㆍ긴방아ㆍ자진방아ㆍ상사소리가 있다. 이들은 대부분 메기고 받는 선후창의 가창방식으로 노래가 불린다. 면생이와 긴방아소리는 무박자의 박자구조를 지니고 있는데, 느리게 호흡을 최대한 활용하여 노래하고 있어 호흡 위주의 악곡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악곡들은 한국 민요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3소박4박의 박자구조이다. 메나리토리로 구성된 악곡은 모심는소리인 하나소리와 얼카덩어리이며, 경토리로 구성된 악곡은 긴방아소리ㆍ자진방아소리ㆍ상사소리ㆍ먼들소리인데, 자진방아소리를 제외한 나머지 악곡들은 반경토리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경기도 농요는 대부분 메나리토리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특히 동쪽지역에서 그 분포양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경기도의 서북부지역은 경토리의 특징을 지닌 지역인데, 화성 팔탄 농요에서는 진경토리나 반경토리와 같이 경기 서북부지역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1990년대나 2000년대 초에 조사된 자료를 비교한 결과 하나소리나 얼카덩어리ㆍ둘레ㆍ먼들소리와 같이 규칙적인 박을 지니고 있는 악곡은 이전과 비교하였을 때 변화 없이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다. 다만 둘레의 경우는 이전 2장단씩 메기고 받는 선후창 방식으로 가창되었으나, 현재는 2장단을 메기고 3장단을 받는 방식으로 받는소리의 장단이 한 장단 늘어났다. 무박자로 가창되는 면생이와 긴방아소리는 이전에 비하여 시김새가 축소된 형태로 가창되고 있다. 특히 호흡을 활용하여 노래하는 면생이는 긴 호흡으로 가창되어야 하는데, 이전에 비하여 그 호흡의 단위가 짧은 현상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화성시 팔탄 농요 중 규칙적인 박자구조를 지닌 악곡은 그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은 반면에 느린 속도의 박자가 없는 악곡은 현재 단순화되어 가창되고 있는 모습을 살필 수 있었다.
현재 면생이나 둘레소리를 비롯하여 긴방아타령의 경우는 긴 호흡으로 느리게 부르며, 그 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거의 단절된 상황에서 비록 시김해가 단순화되었지만 화성시 팔탄면에서 전승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며, 그 보존의 가치 또한 높다고 할 수 있다. 본고의 연구결과가 화성 팔탄 민요를 전승하는 향후 노력에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화성 팔탄 농요의 음악적 특징
Ⅲ. 화성 팔탄 농요의 변화양상
Ⅳ. 맺는말: 화성 팔탄 농요의 변화 양상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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