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지 (가천대학교) 김철중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63 - 174 (12page)
DOI
10.35174/JKCI.2020.12.20.4.16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 사회에서 대표적 문화공간인 카페, 즉 커피메뉴를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의 특성이 고객만족도와 소비자의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카페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 및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의 특성 중 입지와 물리적 특성이 고객만족도나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혀 이를 바탕으로 경쟁이 극심한 커피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이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어떤 요소들을 강화해야 할지 커피전문점 운영자에게 경영적 자료를 제시함에 있다. 프랜차이즈나 개인커피전문점을 조절변수로 하여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관계에서 영향을 주는지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로서 입지특성인 커피전문점의 가시성, 상권과 물리적 특성인 심미성, 공간성 등은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확인이 되었지만, 접근성이 고객만족도에는 유의하지 않은 영향을 주었고 편의성이 재방문의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커피전문점 운영자들은 경쟁이 심화된 커피시장에서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해 카페 관련 경영자에게 이 연구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09-001430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