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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금융보험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15 - 13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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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트남 유학생의 한국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로서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인 브랜드 이미지, 상호교류성, 공간성(분위기), 제품품질(맛, 향기) 4개 요인으로 구분하여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의 분석을 통해 외국인의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을 고찰하여 이에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도 할 뿐만 아니라 해당 국가로 프랜차이즈로 진출하기 위한 사전 조사를 위해서이다. 분석결과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요인이 만족도 미치는 영향에서 첫째,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커피전문점의 상호교류성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커피전문점 공간의 분위기가 사용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커피전문점 커피의 맛과 향기에서 사용고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분석에서 첫째, 베트남 유학생은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행동의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재 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트남 유학생은 커피전문점의 상호교류성 때문에 커피전문점 선택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방문에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베트남 유학생은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서 공간성과 분위기에 따라 행동의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나, 재 방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넷째는 베트남 유학생들은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행동의도에 커피의 맛이나 향기에 의해 방문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커피의 맛과 향기가 아니 다른 선택속성 요인에 의해 커피전문점을 방문한다는 의미이다. 이의 실증 분석결과 커피전문점의 커피 맛이나 향기를 제외하고 모든 요인들이 커피전문점 선택에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베트남 유학생의 한국 커피전문점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면,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베트남 유학생은 커피전문점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재 방문에 의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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