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연 (신한대학교) 김남용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 - 18 (16page)
DOI
10.20462/TeBS.2017.10.18.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들이 고가의 프리미엄 커피를 지향하던 커피시장에 최근 들어 낮은 가격의 커피를 내세운 프랜차이즈가 나타나면서 커피전문점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였다. 이에, 합리적인 가격대에 원두종류와 커피메뉴를 차별화한 개인 커피전문점도 점차 생겨나면서 커피전문점 시장은 더욱 가열되고 있는 양상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개인 커피전문점과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대해 소비자가 어떻게 다르게 인식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만족, 재방문의도, 장기지향성과 같은 행동의도에 미치는 선택속성의 영향력 차이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요인으로 커피품질, 물리적 환경, 가격대비가치, 브랜드, 관계성으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물리적 환경 요인을 제외한 모든 변수에 대해 개인 커피전문점 이용객의 평가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이용객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택 속성요인이 만족, 재이용의도,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도 차이를 나타냈다. 이 차이에 기반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Hypothesis Settings
Ⅳ. Results
Ⅳ. Conclusion
Reference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542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