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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성 (세종국제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4號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15 - 140 (26page)
DOI
10.37561/sse.2020.12.59.4.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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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과에서 정치적 쟁점에 접근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이다. 도덕 혹은 윤리적 차원으로 귀결되어 탐구되는 정치적 영역을 그것으로부터 분리하여 새롭게 개념화하고, 정치적 맥락에 적합한 쟁점 탐구의 대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사회과에서 쟁점을 다루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사회과에 필요한 쟁점의 의미를‘사회성’‘, 논쟁성’‘, 학문성’차원에서 복합적으로 드러내고, 쟁점에 대한 수용이 고정된 가치 갈등 형태의 정태적 수용에 머물고 있다는 점과, 쟁점에 대한 판단 기준이 Kohlberg식의 인지주의에 치중되어 있음을 지적하였다. 다음으로, 정치가 도덕 및 윤리와 구별되는 지점을 설정하여 탐구 논리의 전향을 도모하였다. 도덕 및 윤리와는 다르게 정치의 영역이 불평등한 관계성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이에 따라 정치적 판단이 자유주의 정치 철학을 넘어서야 할 필요성을 논증하였다. 이와 함께, 정치의 본질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정치의 개념이 실증주의 정치학을 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끝으로, 정치적 쟁점의 교육적 수용 논리를 제안하였다. 쟁점 중심 사회과 교육 담론의 이론적 토대인 Dewey의 논의에 터하여 정치적인 것의 평가 기준을 민주주의를 실현하는‘마음의 사회화’로 설정하고, 정치적인 것의 실현을 위한 조건으로‘공감적 의사소통을 통한 사회적 지성’의 함양을 강조하였다. 교수·학습의 차원에서는 정치적 쟁점에 대한 탐구 논리를 공적인 것에 대한 숙의 과정으로 구체화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정치적 쟁점을 다루는 사회과 교육이 정치 현실에 대한 이해와 좋은 삶을 향한 교육적 이상을 균형 있게 고려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여는말
Ⅱ. 사회과에서 쟁점을 다루는 방식
Ⅲ. 사회과 교육에서 정치적인 것의 의미
Ⅳ. 정치적 쟁점의 교육적 수용 논리
Ⅴ.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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