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연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79 - 8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공쟁점 중심 토론학습의 실천 양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실천하는 사회과 교사의 정치적 인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공공쟁점 중심 토론학습을 실천할 것으로 기대되는 중등 사회과 예비교사들의 정치적 관심에 따라 공공쟁점 중심 토론학습의 실천 지향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충청권 소재의 두 국립 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교육, 지리교육, 그리고 역사교육을 전공하는 재학생 29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 결과, 낮은 정치적 관심도 집단이 공공쟁점 중심 토론학습 실천의 정치성을 상대적으로 민감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낮은 정치적 관심을 가진 중등 예비 사회과 교사 집단이 높은 정치적 관심 집단보다 일부의 공공쟁점에 대한 토론학습 실천에 대하여 ‘회피’ 역할 경향성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정치적 관심도가 낮은 중등 사회과 예비교사는 공공쟁점 중심 토론학습에 대하여 위축적인 실천 지향성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