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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5 - 18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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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교사의 정치성향에 따라 공공쟁점 중심 토론학습에서 균형 역할 지향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여 교사의 정치성향이 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실증적으로 탐구하고자 하였다. 전국 총 89개교에 재직하고 있는 201명의 중등 사회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교사는 정치적 관심도에 따라 공공쟁점 중심 토론학습에서 교사의 균형 역할 지향성이 다르다고 할 수 없다. 정치적 관심도가 높은 사회과 교사는 그렇지 않은 사회과 교사에 비하여 공공쟁점 중심 토론학습에서 균형 역할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할 수 없다. 둘째, 특정 공공쟁점에 대하여 진보적인 사회과 교사일수록 이를 중심으로 하는 토론학습에서 개방적이며, 공정하게 혹은 중립적으로 다루려는 경향성이 높게 나타났다. 진보적 정치성향의 사회과 교사가 공공쟁점 중심 토론학습에서의 균형 역할 지향성이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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