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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오원장 (동서대학교) 최동혁 (동서대학교) 서치린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2집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5 - 41 (37page)
DOI
10.24174/jicc.2021.0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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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디지털 영화시대의 심미적 기대와 심미적 체험 변화를 벤야민의 ‘충격효과’ 관점을 취한다. 비록 벤야민의 예술에 대한 관심과 사고가 20세기 전반기에 집중된 예술현상에 불과하지만, 현대예술에 대한 그의 ‘충격효과’라는 예술 이론은 전망성과 예언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예술에 대한 첫 번째 관심사인 ‘충격효과’의 사상가로서 디지털 영화시대의 예술작품이 가져오는 새로운 심미적 기대와 심미적 체험은 사실 벤야민의 ‘충격효과’ 이론에 대한 하나의 인증이고 설명이다. 우선 현대예술과 관련하여 벤야민이 제시한 ‘충격효과’ 이론에 대해 ‘경험’과 ‘체험’의 두 가지 사회적 존재 패턴을 비교하고, ‘제의가치’를 ‘전시가치’로 전환함으로써 ‘충격’의 개념적 의미를 살펴본다. 그 다음, ‘충격효과’ 사상의 전형적인 대표 형식인 영화의 3가지 전통적인 충격효과 효과를 분석한다. 또한 3가지 시각적 패러다임의 변화의 역사를 통해서 사람들의 심미체험과 기술적 요소가 서로 얽혀 있고 타협하여 마지막으로 형성된 사회에 적응하는 심미적 새로운 방식과 ‘심미체험’의 확장을 가져왔다. 디지털 영화시대의 대표적인 영화 디지털 기술(디지털 영상 CG 기술, 3D 입체 기술, VR 기술) 응용의 분석에 따라서 디지털 영화시대의 ‘충격효과’가 가져온 ‘심미기대’가 전통적인 ‘진실 기대’에서 ‘충격 기대’로 바뀌고 ‘충격’에 대한 ‘심미체험’을 느끼는 방식도 바꾸는 것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영화의 전통적인 충격효과
Ⅳ. 시각적 패러다임의 변화
Ⅴ. 디지털 영화시대의 충격효과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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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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