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지현 (연세대학교) 박도은 (연세대학교) 오진환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1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51 - 85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자 참여를 위한 효과적 방안 중 하나인 강화(Reinforcement) 전략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왔다. 그러나 ADHD 환아를 위한 강화 전략에 대해 연구자들의 의견이 서로 다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지속 참여 의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보상 전략을 시점으로 구분하여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초등학생 4 명을 대상으로 7 일간 Wizard of Oz 를 통해 습관형성을 돕는 챗봇 ’뽀미’를 사용하게 하고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여 개방 코딩 과정을 통해 의미 단위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보상을 제공하는 시점에 대한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아동의 연령대에 따라 외적 보상의 크기를 다르게 제공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의 연령대에 따라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치가 다름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목표
3. 이론적 배경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1468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