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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현지 (제주대학교) 김미란 (제주대학교) 박찬정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1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A)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5 - 21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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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식의 획득보다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이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를 위해 교수자 중심의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으로 교육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정보의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단원에서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영어 단어장 만들기’ 문제를 제시하고 컴퓨팅 사고를 적용하여 문제의 단계별 해결 방법과 프로그래밍의 즐거움을 가르쳐주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학습 단계는 ‘STEP₁ 문제 발견 · 분석하기→ STEP₂ 문제 해결 프로그램 설계하기→ STEP₃ 문제 해결 프로그램 만들기→ STEP₄ 문제 해결 프로그램 평가하기’ 순이다, 작성한 파이썬 코드는 외부 파이썬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 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되도록 하였다. 작성 답안은 별도의 문서로 기록되며 이는 교사의 평가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문제의 단계별 해결 과정을 학습하고 이벤트를 주어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내용별로 답안 입력하는 방식을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동기를 자극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학교 현장뿐만 아니라 가정 학습이나 원격 수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4. 애플리케이션의 구현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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