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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형우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5집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47 - 37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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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선후기 종교가사에 담긴 갈등에 대한 해결 논리를 확인하고, 이것을 문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주목하였다. 본 논문에서 주목하고 있는 종교가사는 지금까지 문학 교육 현장에서 거의 활용되지 못하였다. 이는 이 작품군들이 기본적으로 강한 종교성을 표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시 종교가 사회 구성원들에게 종교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는 점과 당대의 문화 전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점을 고려하여 보면, 종교가사 역시 문화적 산물로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교육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 주목한 가사는 불교가사, 천주가사, 동학가사이다. 이 작품들에는 한국사회에서 발생하였던 다양한 갈등들에 대한 각각의 해결 논리들을 담고 있으며, 특히 갈등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현실, 초월적 차원의 두 가지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러한 갈등 해결 논리는 현대 사회의 갈등 상황에도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그렇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역시 더 다양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전제로 중·고등학교 교육과 연결된 대학 교육을 설계하고, 여기에 종교가사가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조선후기 사회의 갈등 상황과 종교
Ⅲ. 종교가사의 갈등 해결 논리
Ⅳ. 조선후기 종교가사의 문학 교육적 가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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