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한길 (대전삼천중학교) 김기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67 - 18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교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기술적 소양 함양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를 거쳐 메이커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은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하고, 예비 적용에 참여한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 및 보완함으로써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커 교수학습모형을 기술적 문제해결 과정과 연계하여 기술교과에서 메이커 교육을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기술의 영역 중 건설 기술 단원의 친환경 주택 관련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그동안 제조 기술 단원에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주제 위주로 개발되었던 메이커 교육의 개념을 확장했다. 셋째, 친환경 주택 관련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은 교실 또는 온라인으로 진행이 가능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비대면 수업이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도 중학교 기술교과에서 만들기 활동을 포함한 실천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