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한길 (충남대학교) 윤지아 (충남대학교) 김기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72 - 193 (22page)
DOI
10.35140/kiiedu.2023.48.1.17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교 기술 교과에서 스마트 팜을 주제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를 거쳐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중학교 3학년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에 대한 효과를 사전-사후 검증을 통해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커 교육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기술교과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스마트 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기존에 선행연구에서 제조 기술 단원으로 한정되었던 메이커 교육의 개념을 확장하였다. 셋째,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에 유의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4-000428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