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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예슬 (서울 신서초등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81 - 10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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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친환경 미래도시를 주제로 절차적 사고에 기반한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메이커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융합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과 메이커 교육정책과 관련한 교과 내용을 분석하고기획, 설계, 적용, 평가의 4단계에 따라 6개 주제 18차시 분량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서울시 양천구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26명을 대상으로 동질통제집단 사전ㆍ사후검사설계를 통해 7주간 적용하였다. 절차적 사고에 기반한 메이커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융합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융합적 문제해결력 검사지를 재구성하여 사전ㆍ사후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Jamovi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정량적 분석을 보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및 면담 자료 수집을 통한 정성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 미래도시 주제를 중심으로 2015 개정교육과정의 교과를 재구성하여 메이커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5학년 수준을 고려한 메이커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절차적사고전략과 TMSI의 메이커 교수ㆍ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절차적 사고 과정을 거치며 문제 해결전략을 활용하고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정량적 분석 결과, 개발된 메이커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융합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정성적 분석 결과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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