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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샛별 (한국교원대학교)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이승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4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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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지능정보사회에서 새로운 역량을 지닌 인재상이 요구되어 학교 현장에서 새롭게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으며, 융합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수업에서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과정을 통한 메이커 교육이 협력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을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초등학교 5학년 131명의 학생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디자인 사고 과정을 통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과 일반적인 강의식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10차시에 걸쳐 적용하였다.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요소는 의사소통능력, 정보과학창의성, 협업능력, 공감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실험한 결과, 디자인 사고 과정을 통한 메이커 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일반적인 메이커 교육을 실시한 비교집단에 비해 협력적 문제해결력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 디자인 사고과정을 통한 메이커 교육이 일반적인 메이커 교육보다 초등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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